티스토리 뷰

생활/주절주절

You are now officially a GDE!

Jaeyeon Baek 2022. 10. 8. 22:08

You are now officially a GDE!

 

2022년 7월 7일 GDE가 됐습니다 🎉  GDE는 아래처럼 설명됩니다. 

The Google Developer Experts program is a global network of highly experienced technology experts, influencers, and thought leaders who have expertise in Google technologies, are active leaders in the space, natural mentors, and contribute to the wider developer and startup ecosystem.

 

한마디로 구글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기술 전문가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네요. GDE는 구글의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이 GDE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GDE는 구글의 기술에 따라 여러 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지는데요. 머신러닝, 안드로이드, 웹테크, 플러터 등이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 기준으로 무려 18개 카테고리가 있다고 하네요. 그중에 제가 속한 카테고리는 클라우드입니다.

 

GDE가 되는 과정은요?

이미 인터넷에 아주 많은 자료가 있지만 여기서 한 번 더 언급을 해보겠습니다.

  1. 우선 구글러(직원)의 추천이 필요합니다. 추천 없이는 지원하실 수 없습니다.
  2. 추천을 받았으면 서류를 제출합니다. 어떤 활동을 통해 기술을 전파해 왔는지(기술 블로그, 발표 등), 그리고 그 영향력은 어땠는지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이력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3. 서류가 통과되면 커뮤니티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인터뷰어는 이미 활동 중인 GDE입니다. 인터뷰이와 같은 국적이 아닐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보통 커뮤니티와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4. 커뮤니티 인터뷰가 통과되면 기술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인터뷰어는 구글 엔지니어입니다.
  5. 기술 인터뷰를 통과하면 NDA 서명 단계에 들어갑니다.
  6. 서명을 완료하면 웰컴 메일을 받게 됩니다.

저는 4월부터 프로세스를 시작했는데 7월에 마무리됐으니 대략 3개월 정도 걸렸네요.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뒤쪽으로 갈수록 욕심이 생겨서 더 많이 긴장했던 것 같습니다. 영어 인터뷰의 경우 구글 번역기까지 사용해가며 난리도 아니었습니다(웃음).

추천부터 준비, 인터뷰까지 여러 과정에서 도움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GDE 멤버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여기 사이트를 통해 세계 모든 GDE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운 좋게 한국에서는 첫 번째 Cloud GDE가 됐습니다. 다른 나라와 다르게 그동안은 한국에 Cloud GDE가 없었네요. technology를 Google Cloud Platform으로 선택하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멤버를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아래 사이트에서 구글 디벨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한국 멤버를 한눈에 볼 수도 있습니다.  

https://sites.google.com/view/gdeveloperskorea/gde

 

Google Developers Korea - GDE

Google Developers Experts 프로그램은 경험이 풍부한 기술 전문가들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로서, 이벤트에서 발표를 하거나 블로그, 동영상들을 제작하여 개발자, 기술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지

sites.google.com

 

 


앞으로 Cloud GDE로 활동하며 구글 클라우드의 기술을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커뮤니티에 기여하겠습니다. IT 업계가 좁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또 어디선가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혹시 기술 관련 대화나 멘토링이 필요하신 경우 연락 주세요.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