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빛미디어에서 발간된 Design Patterns for Cloud Native Applications, 아주 흥미로운 책입니다. 기존에  micro service architecture를 소개하던 여럿 책들과 비슷하게 내용은 흘러가지만 제목 그대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패턴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아키텍처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패턴을 배울 수 있는데요, 2장- 통신 패턴, 3장- 연결 및 구성 패턴, 4장- 데이터 관리 패턴, 5장-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 패턴, 6장- 스트림 처리 패턴, 7장- API 관리 및 사용 패턴, 8장- 실례로 살펴보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패턴까지 순차적으로 다룹니다. 

 

아래처럼 언제 사용하면 좋은지,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경우는 또 언제인지 비교를 통해 나열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쪽도 착실하게 다뤄줍니다. 여기 나열된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방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 책은 쉽지 않습니다. 온전히 모든 내용을 흡수하는 것도 단기간에는 어려울 겁니다. 경력이 있어서 다뤄본 패턴이 많다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요. 오히려 그런 분들은 복습하는 차원으로 읽어보시면 무척 좋을 겁니다. 아무튼, 이미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해본 경험이 있지만 그게 패턴인지는 모르는 경우도 있었을 겁니다. 아마도 이 책을 보면서 무릎을 탁 치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모든 내용을 달달 외우려고 하지 말고 가까이 두고 여러 번 펼쳐보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필요할 때마다 들여다보는 사전처럼요. 그만큼 다양한 패턴이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요즘처럼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이 활발히 개발되는 시기라면 패턴은 확실히 익혀두는 게 좋기 때문에 신입/경력을 구분하지 않고 일독을 권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