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책

[책] Python for Data Analysis

Jaeyeon Baek 2019. 7. 2. 18:04

파이썬과 머신러닝에 한참 빠져있다보니 여러 오픈소스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간혹 난해한 코드를 만나는 경우가 분명 있었습니다. 어떤 의미로 사용된 코드인지 이해하기 위해서 별도의 의사코드를 작성해서 진행을 해보기도 하고, 특히 matplotlib같은 경우에는 매번 당장 사용할 때가 아니면 그 사용법을 익혀두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던중 좋은 기회로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Python for Data Analysis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1판이 무려 만 오천여부가 팔렸다고 하니 이미 그 수치에서 이 책은 신뢰할 수 있겠습니다.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2판

책의 초판은 2012년에 출간되었고 당시에는 파이썬의 열풍이 지금처럼 대단하지 않았었죠. 이미 상당한 시간이 흘러 머신러닝과 빅데이터에 힘입어 Python은 이제 대세 language로 자리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이 책은 이제 Python3를 바탕으로 아주 사소한 문법부터 시작해서 jupyter notebook의 핵심 이론인 Ipython, 그리고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matplotlib, pandas, numpy까지 거침없이 다뤄나갑니다. 

 

아마도 위에서 언급한 라이브러리가 개별적으로 포스팅되어 있는 블로그 등은 꽤 많을텐데 이렇게 한 권으로 제대로 다루는 것은 아마도 Python for Data Analysis 이 책이 유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만큼 꽤 고급진 내용까지 잘 다루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한다는것은 사실 그 안에 데이터를 불러와서, 정제하고 가공하는 등 꽤 많은 준비 과정이 필요한데 이 책에서 다뤄지는 예제는 이미 그런 부분까지 세심하게 실습하고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의 기초적인 활용법까지 고급 스킬까지 한방에 정리하고 싶다면 이 책은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마무리

여기에 곁들여서 이야기하자면 pandas는 단순히 로컬 데이터 분석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클라우드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미 Google Cloud에 BigQuery와는 상당히 밀접하게 동작하고 있기 때문에 요즘같은 클라우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롤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Pandas는 필수적인 라이브러리입니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좋은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