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Cloud (GCP)

저장소(Storage) 사용

Jaeyeon Baek 2017. 6. 14. 08:13

Google Cloud Platform 저장소(Storage)에 대해서 살펴볼텐데, 여기 메뉴에는 딱히 어려운게 없다. "난 저장소를 사용할 일이 없는데?" 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여기 저장소는 Cloud 에 다른 compute engine 이나 특히 CloudML 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므로 익혀두는 것이 좋겠다. 

저장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화면 좌측 메뉴에서 Storage 에 접근하도록 한다.

그럼 세 개의 메뉴가 보일텐데 설정Storage access 할 수 있는 ID 를 제공하고 API 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한다. 전송Amazon S3(Simple Storage Service) 나 기타 서버와의 자료 전송을 위해 사용되는 메뉴다. 가장 중요한 브라우저는 기본 페이지로서 버킷을 생성하거나 파일/폴더 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메뉴가 되겠다.

GCP 의 저장소는 버킷 단위로 관리가 되는데 저장 공간의 종류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우선 버킷 생성 메뉴를 통해 더 살펴본다.

버킷의 종류에는 Multi-Regional, Regional, Nearline, Coldline 이렇게 총 네 가지가 있다. 데이터에 access 하는 빈도에 따라 분류한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거의 들여다보지 않는 데이터를 비싼 돈 주고 백업할 필요가 있나"라는 개념으로 접근해보자. 여기 저장소는 그러한 갈증을 해결해준다. 로그 저장 기간 법률 등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장기간 보존되어야 하는 데이터는 그게 맞는 버킷 제공으로 저렴한 가격에 이용이 가능하다.

가격정책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가격 정책)

버킷을 적당히 선택했다면 이제 여기서 파일이나 폴더를 컨트롤할 수 있겠다.


Storage CloudML 로 넘어가는 첫 단추여서 짧지만 기록해 두도록 한다. 또한 IDC 에 물리 저장소에서 Cloud 로 넘어오는 시국의 경계선에 서있는 만큼, 버킷의 종류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기본소양이 되겠다.

(*) https://jybaek.gitbook.io/with-gcp 에서 최신 글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