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이터 분석에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가 사용되고 단연 SQL 은 빠질 수 없는 소스일 것이다. 사실 DBA 도 아니고 데이터는 적당히 때려넣고 쿼리 날라가는 것만 확인되면 OK 인 것처럼 지내왔다. (글의 흐름을 위한 과장이고 엔진 튜닝이나 쿼리 튜닝도 소소하게 진행했다 ^^;;)

아무튼 SQL 책이라고는 대략 8년전 회사에서 굴러다니는 MySQL+PHP 를 쿡북처럼 잠깐잠깐 필요할 때 살펴본 것이 전부라 전문적인 지식은 아무래도 많이 미흡했는데 그런 부족한 부분을 든든하게 채워주는 책이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되었다. 바로 데이터 분석을 위한 SQL 레시피. 이미 SNS 나 주변에서는 좋은 책이라는 평가로 한바탕 난리가 난 책이다.


하지만 그다지 호락호락하기 볼 수만은 없는 책이기 때문에 SQL과 친숙하지 않은 독자라면 각잡고 제대로 봐야할 것이다. 책의 첫장부터 이미 경고 문구(?)가 있다. ​“참고로 책에 난이도가 꽤 있으므로 SQL위 기초 지식이 어느정도 있난 사람이 읽기를 추천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겁먹을 것 없다. 이 책은 꽤 친절한 편이니까 마음만 독하게 먹으면 된다. ​


책은 다양한 상황을 예로 들면서 진행되는데 아래 그림처럼 다섯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쿼리 문법을 소개하고 설명한다. SQL 분야의 다섯손가락이라고 생각해도 좋지 않을까?​



이렇게 여러가지 예제를 퀘스트 정복하듯이 습득하고 나면 어느덧 고수가 된 것 같은 착각마저 든다. 이유는 초급부터 실전에서 사용될만한 고급 스킬까지 굉장히 잘 다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책을 덮고나면 마치 실무를 경험한 듯한 느낌인데 얼마나 소화할지는 독자의 몫이겠다. 이미 이 책은 다 떠먹여 주려고 충분히 노력했으니 일독을 권한다.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