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로컬 PC GCP SDK 를 설치하고 datalab 을 인스톨하면 쾌적한 환경에서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데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기본적으로 datalab 의 연결은 localhost (127.0.0.1) 만 사용된다는 것. datalab connect 옵션으로 변경 가능한 부분은 상당히 제한적이고, 그나마 port 를 변경할 수 있는 정도이다. localhost 로의 연결은 일반적인 경우에는 문제 될 것이 없지만 내 경우에는 좀 특수한 케이스라 로컬 PC (1) 에 datalab 을 띄우고 로컬 PC (2) 에서 접근을 희망하는 케이스가 되겠다. (아마도 보안적인 요소 때문에 localhost 만 사용할 수 있도록 고정되어 있는 듯 하지만.)

여튼, 다른 로컬 PC (2) 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접속 IP를 localhost 가 아닌 0.0.0.0 으로 변경해주면 되겠다. 우선 변경을 위해 기본적으로 datalab 의 구조를 알아야 하겠다. datalab 커맨드는 shell script 로 작성되어 있고 SDK 를 설치했던 경로 하위에 존재한다. ( e.g. google-cloud-sdk/bin/datalab ) 해당 파일은 편집기로 열리기 때문에 내용이 궁금하다면 확인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여튼 datalab  내부에서 datalab.py 를 호출하게 되는데 그 경로는  google-cloud-sdk/platform/datalab-cli/datalab.py 이쪽이 되겠다. 여기서 한번 더 들어가면 수정을 해야 하는 connect 모듈을 찾을 수 있는데 전체 경로는 google-cloud-sdk/platform/datalab-cli/commands/connect.py 가 되겠다.

여기까지 따라왔으면 거의 다 끝났다. 다시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구조이다.

google-cloud-sdk/bin/datalab ->
google-cloud-sdk/platform/datalab-cli/datalab.py ->
google-cloud-sdk/platform/datalab-cli/commands/connect.py

이제 connect.py 를 열고 localhost 부분을 찾아서 0.0.0.0 으로 변경해주면 끝이다. ( localhost 는 총 세 군데 있다.)

변경해주고 datalab connect 를 해보자. 다음과 같이 0.0.0.0 으로 서비스가 시작됨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수정이지만 이러한 내부구조를 따라가는데 익숙하지 않은 사람, 특히 비전공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다시 분명히 이야기하지만 보안적으로 취약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사용하도록 하자.



'개발 > Cloud (GCP)'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oudML - 기본  (6) 2017.06.28
CloudML - 개념  (2) 2017.06.26
GCP SDK 사용  (2) 2017.06.21
로컬에서 Google Vision API 사용하기  (0) 2017.06.20
결제(billing) 시스템  (0) 2017.06.14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