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렇게 슬랙에서 ChatGPT와 대화를 나눠볼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일 화제를 이어가고 있는 ChatGPT를 슬랙에 연동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소스코드는 제가 모두 준비해 놨으니 천천히 따라오시면 누구나 슬랙에 ChatGPT를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글은 총 세 편으로 이어질 겁니다. 첫 번째 글에서는 슬랙 앱을 생성하고 두 번째 글에서는 로컬에서 서비스를 실행시켜 ChatGPT를 슬랙에 연동할 겁니다. 세 번째 글에서는 클라우드에 서비스를 배포하고 운영하는 내용을 다룰 겁니다. 자, 그럼 첫 번째 글을 시작합니다.


 

첫 번째 글에서는 슬랙 앱을 생성합니다. 아주 간단한 과정으로 이어지니 편하게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먼저 https://api.slack.com/apps로 접속해서 앱을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했으면 Create New App을 클릭해 주세요.

로그인을 해야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선택에서 From scratch를 선택합니다. app manifest 파일이 있다면 이걸 선택하셔도 무관합니다.

From scratch를 통해 앱을 생성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App Nameworkspace를 선택하고 Create App을 눌러줍니다. 여기 workspace에는 슬랙에 로그인되어 있는 모든 워크스페이스가 보일 겁니다. 만약 새로운 워크스페이스에 앱을 심고 싶다면 워크스페이스에 먼저 Join을 하셔야 합니다.

opensourcekr을 선택했습니다

 

앱이 생성되는 동안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앱이 생성됐습니다

기본 화면인 Basic Information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App name을 변경하거나 이미지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각자 재밌는 걸로 꾸며보세요.

App을 꾸며봅시다

 

마지막으로 우리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중요한 슬랙 토큰을 얻어볼 겁니다. 좌측에 Install App으로 이동해서 permission scope을 선택하고 앱을 설치해 봅시다. 

가운데 permission scope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좌측 메뉴에 Oauth & Permissions 탭으로 이동이 될 텐데요. 여기서 스크롤을 내려서 Scopes를 찾아줍니다. 그리고 Add an Oauth Scope 버튼을 누르고 app_mentions:read, chat:write 두 개 를 선택해 줍니다. 아래 그림처럼요.

Oauth Scope 두 개를 추가해줍니다

 

여기까지 되셨으면 스크롤을 다시 위로 올려봅시다. Install to Workspace 버튼이 활성화가 될 겁니다. 바로 위에서 Oauth Scope을 추가해 줬기 때문입니다. Install to Workspace 버튼을 눌러줍니다.

Install to Workspace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제 다 왔습니다. 아래 화면이 나올 텐데 Allow를 선택해 줍니다.

Allow를 선택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첫 번째 앱 생성이 완료 됐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Oauth Tokens for Your Workspace에 Bot User Oauth Token이 보일 텐데 복사해 두도록 합니다. 다음 글에서 방금 생성한 앱을 통해 ChatGPT를 서비스해 보겠습니다! :) 

Bot User Oauth Token을 저장해둡니다

 

토큰 정보는 다른 곳에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서 보관해 주세요. 그럼 다음 편에서 계속하겠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