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적당한 시점이 되면 인스턴스를 AMI( amazon machine image )를 생성하고 그때부터는 해당 이미지를 흔히 이야기하는 오토스케일링, 즉 인스턴스 확장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AWS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기능들이 리전 단위로 묶여있는데 AMI도 예외는 아닙니다. 

https://aws.amazon.com/ko/about-aws/global-infrastructure/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생성한 AMI를 다른 리전에서 사용할 수 없다면 큰 낭패겠죠? 해당 이미지가 왜 리전에 종속되는지 알 수는 없지만 글로벌 배포를 위해서는 AMI를 각 리전에 복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리전에 종속된다는 사실을 알고 다른 리전으로 넘기기 위해서 AMI를 Export 하고 Import 해야 하는지까지 생각해봤었는데요, 다행히 복사 기능이 제공되어 간단하게 글로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복사하려는 AMI를 선택합니다.

IMAGES -> AMIs

 

그리고 Actions 버튼에 Copy AMI를 선택합니다.

Copy AMI

 

Copy AMI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출력되고 어떤 리전으로 복사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Select destination region을 눌러서 리전을 선택하시고 하단에 Copy AMI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복사가 진행됩니다.

AMI 복사

 

간단한 기능이지만 알지 못하면 사용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겠죠.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