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Cloud (GCP)

Google I/O Cloud Hero

Jaeyeon Baek 2019. 5. 10. 23:47

4월에 Next'19 Cloud Hero를 놓쳐서 아쉬워하던차에 5월에 진행된 I/O에도 Cloud Hero 게임이 오픈되었다. 뒤늦게 알아차려서 7일은 넘어갔지만 모든 날짜에 진행되는 게임 내용은 같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점수가 각 날자별로 다르게 측정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Cloud Hero Game on!

게임은 전세계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경쟁하는 시스템이고 퀵랩(Qwiklabs)에서 진행된다. 다만 일반적인 링크가 아닌 Cloud Hero 게임을 위한 링크가 제공되고 그 위에서 미션을 진행하는 시스템이 되겠다.

그 미션은 아래와 같다. 총 세 가지 미션이 주어지는데 모두 Google Cloud Platform 위에서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것인데 기본적인 것은  GCS(Google Cloud Storage)를 생성하고, 생성한 storage에 모든 유저가 public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롤을 수정하는 정도가 되겠다. 조금 더 복잡한 미션은 클라우드 펑션을 등록하고 pub/sub쪽에 트리거를 건다거나, k8s cluster를 생성하고 deploy하는 정도까지 되겠다. 각 미션은 빠르게 처리할수록 높은 점수가 주어지고 동일한 미션을 총 다섯번까지 수행할 수 있다.

순위 경쟁 시스템이다보니 보상이 주어지는데 각 게임별 3위까지는 퀵랩 크레딧이 100씩 주어지고, 모든 참여자에게는 퀵랩 뱃지와 50 크레딧등이 주어지겠다. 사실 이런 보상을 떠나서 현재 GDG Cloud Korea챕터의 organizer로 활동하고 있는만큼 순위에 이름을 등록해두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 그래서.. 잔뜩 독기를 품고 퀘스트를 수행했는데, 빠르게 미션을 클리어하기 위해서 웬만한건 Cloud console이 아닌 Cloud Shell에서 커맨드라인을 통해서 처리했다. 말하자면 미션 하나를 처리하기위한 셸 스크립트를 만들어놓고 퀵랩 실행과 동시에 스크립트를 붙여넣기해서 실행시키면 끝. 이렇게 노가다 몇 번 했더니 다행스럽게도 순위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

 

나름 세계랭킹 3위에 랭크되었지만 참여자가 생각보다 많지 않았던게 아쉽다. 또한 나름 얕지만 넓게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클라우드 분야에 모르는것 투성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고 조금 더 스스로를 채찍질 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