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름 유년기때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퍽 있었고 곧 잘 했었는데 손에서 놓게되니 자연스럽게 잊혀져갔다. 단순히 요즘 머신러닝 때문에 수학을 다시 잡으려고한건 아니고 아이들의 교육이 관심을 갖다보니 쉬운 개념부터 다시 쌓아올리자는 생각에 서점을 들렀는데 마침 상상력을 마구 자극하는 수학 책을 발견. “한번 읽고 평생 써먹는 수학상식 이야기” 되시겠다.


1+1=2 라는 증명을 시작으로 여러가지 이야기를 풀어내는데 작가의 지식 깊이가 보통이 아니다. 꽤 쉽게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으며 내용이 깊어질 것 같으면 어느새 화제가 전환된다. 특정 증명에 대한 깊이있는 내용을 다루는게 아니라 다양한 이야기를 한정된 책장 안에서 풀어내야하기 때문일텐데 그걸 알고 보면 내공이 보통이 아니다.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 목차를 한번 보시라.


하지만 이 책을 선택할 때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 책의 제목이나 목차에 속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엄청나게 쉬운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절대 가벼운 내용이 아니다. 비전공자나 수학을 새롭게 시작하려는 사람은 각잡고 보지 않으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내가 그랬다.
아무튼 개념도 개념이지만 어디가서 “아는 척” 할 수 있는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높게 평가한다. 수학을 다시금 접하려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이유는 우선 우리가 잊고있던 학창시절의 수학 증명에 대한 호기심을 충분히 이 책을 통해 끄집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자, 수학 공부을 다시 파보려는 당신. 우선 이 책을 넘어서라.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