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9년 1월 21일부터 티스토리에 HTTPS 가 일괄 강제적용 된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뒤늦게 관리하는 블로그의 설정을 바꾸게 됐다. ( 관련공지 : 더 안전한 티스토리를 위해 - SSL 적용 완료 ) 그리고 블로그에 별로 신경을 못쓰고 있었는데 어느날 예전글을 검색해야 할 일이 있어서 카테고리 버튼을 누르는순간 해당 메뉴가 먹통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 외에 관리자 페이지도 먹통. 혹시나해서 개발자 도구를 열어보니 아래와 같은 에러가 잔뜩 확인되었다.

해당 내용은 블로그 도메인은 HTTPS 를 사용하고 있는데 내부적으로 HTTP 를 사용하는 곳이 있고, 보안상 취약하여 해당 메뉴가 블럭되고 있다는 것. 해결 방법은 어렵지 않다. 스킨의 HTML 에서 사용하는 HTTP -> HTTPS 로만 변경해주면 된다. 우선 스킨 편집 메뉴로 들어가도록 하자.

우측에 보이는 HTML 편집 화면에서 [ Ctrl + F  ] 로 http:// 문자를 모두 찾고 해당 부분을 https:// 로 변경해주도록 하자.


그리고나서 개발자도구를 확인해보면 에러가 깔끔하게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으며 기존 카테고리 메뉴 등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래된 공지를 확인하지 못하고 방치한 내 잘못도 크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혼돈의 도가니가 오지는 않을는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