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Linux

VIM 낱말 자동완성

Jaeyeon Baek 2017. 3. 28. 13:32

VIM에 낱말 자동완성 기능은 bash, php, python 등 스크립트 언어를 개발할 때 무척 편리하다. C/C++ 같은 경우 선언되지 않은 변수를 사용하면 바로 compiler가 에러를 내뱉지만, 스크립트 언어는 변수명에 오타가 있어도 선언과 동시에 사용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우선 낱말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려면 VIM 공식 홈페이지에서 autocomplpop 관련 플러그인을 다운받고 설치해야 한다.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버전별로 다운받을 수 있으니 적당한 버전을 다운 받도록 하자. (간혹 VIM과 버전 호환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도록 한다.)




다운받고 압축 파일 내부를 보면 세 개의 폴더가 있다. 각 폴더 별로 설정파일 한 개 씩이 존재하는데 모두 그대로 VIM 설정 폴더 밑으로 복사하도록 한다. 일반적이라면 /usr/share/vim/vimXX/ 경로에 디렉터리가 존재할 것이다. 


사용자 별로 사용하려면 각 계정 home 밑에 vim 디렉터리를 생성해서 복사하면 된다.




이제 VIM을 사용해보면 아래와 같이 실시간으로 낱말 자동완성이 된다. 많은 오타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예제는 습관적으로 C로 작성해버렸네...)




자동완성을 사용하고 싶었지만 검색어를 몰라서 답답했던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기를 ...

'개발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ntOS) 데몬의 coredump 얻기  (0) 2017.04.17
VIM 주석을 달아보자 (Doxygen)  (0) 2017.04.11
strtok(), strtok_r() 뽀개기  (0) 2017.03.16
sshd PermitRootLogin 기본 값 변경  (0) 2017.02.13
하드링크와 심볼릭링크 개념잡기  (1) 2017.01.05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