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책

[책] 러닝 자바스크립트

Jaeyeon Baek 2017.08.15 12:55

나는 태생이 임베디드 Low Level language 개발자로 웹 언어와는 친하지 않다. 하지만 요즘 패러다임이 웹에 엄청나게 집중되어 있고, 이제는  한 개 종목만 잘해서는 살아남기 힘든 시대가 되었기에 슬슬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중이다. 그러던 중에 우연치 않게 한빛미디어 리뷰의 기회로 "러닝 자바스크립트" 를 만난 것은 행운일지 모른다. 자바스크립트 표준이라는 것 자체를 몰랐기 때문에 ECMAScript 6 (ES6) 표준이라는 것을 접근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배경 지식이 없이 깨끗한 백지 상태였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책을 옮긴 한선용씨는 이 책의 대상을 이렇게 정의 한다. 


이미 자바스크립트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으며 새 기술에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는 딱 알맞은 책이고, 자바스크립트는 잘 모르지만 프로그래밍 배경 지식이 있는 독자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사람에게는 권할 수 없다.

매우 솔직한 답변인데, 이 정의처럼 이 책은 프로그래밍 입문서는 아니다. 어느정도 범용적인 배경지식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사실 어떤 책으로 프로그래밍을 입문하든 상관은 없듯이 억지로 공부할 수도 있기는 하겠지만 보충 교제가 필요하겠다. 책은 개발도구 부터 시작해서 변수, 제어문, 표현식과 연산자, 함수, 스코프, 배열, 객체, 맵과 셋, 예외처리, 이터레이터와 제너레이터 등등 정규식과 제이쿼리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는 상태라면 목차만 봐도 친숙하게 느껴질 것이다. 


끝으로 대부분의 독자들이 크게 관심 없겠지만 ES6 표준에 대한 설명이 조금 더 자세히 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 이를테면 앞선 ES5 와의 차이점이라던지 장/단점을 비교해줄 수 있었다면 책을 읽는데 더 많은 몰입이 되었을 것 같다. PYTHON 으로 비유했을 때 PYTHON 2 와 3 의 버전 차이를 잘 나타내주던 어떤 책이 오버랩 되는 것은 어쩔 수가 없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