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책

[책] 나의 첫 파이썬

Jaeyeon Baek 2017. 6. 6. 15:39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시작할 수 있는 정말 쉬운 입문서가 한빛미디어에서 번역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파이썬 언어를 배우는데 책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이것도 틀린 말은 아니다. 인터넷상에 파이썬 관련해서 엄청나게 많은 자료가 있고, 언어 자체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다. 특히 온라인에서 무료로 접할 수 있는 "점프 투 파이썬"은 많은 사람들의 추천을 받는 대표적인 파이썬 프로그래밍 책이다. (오프라인 책도 출간 되었다)

이런 와중에 추천할만한 책이 있으니 바로 지금 소개하려는 책이다. 

나의 첫 파이썬
설치부터 시작하는 가장 쉬운 입문서
지은이: 에릭 마테스
옮긴이: 한선용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설치부터 쉽게 가이드를 해주고 입문서이지만 입문서로 끝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응? 무슨소리냐고? 

요즘 나오는 입문서의 트렌드에 맞지 않게 다소 두껍게 느껴질 수 있는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설치나 문법에 대한 이야기는 1부에서 끝난다. (파트 1이 대략 아래 정도 두께이다)


파트 1: 기본편

문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차근차근 파이썬의 매력에 빠져들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이 이루어지고 새로운 스킬을 익힐 때 마다 연습문제를 제공해서 충분히 생각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언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난해해 보일 수 있는 문법도 맛보기로 다뤄준다. 앞으로 오픈소스나 큰 프로젝트를 다루면서 종종 보게 될 그러한 문법이 되겠다.


파트 2: 외계인 침공 게임 프로젝트

파트 1에서 다진 기초로 파이게임을 이용해서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익힌 기초를 모두 사용해 볼 수 있는 좋은 프로젝트가 되겠다. 특히 게임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실무 프로젝트 처럼 점수 시스템, 난이도를 위한 속도, 게임오버, 등 많은 것을 고려하며 진행해 볼 수 있는 재밌는 프로젝트다. 


파트 3: 데이터 시각화 프로젝트

파이썬에서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 것이 비로 시각화이다. matplot (수학 그래프 라이브러리)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부분은 특히 요즘 핫한 기술인 머신러닝의 시각화에도 많이 사용되니 관심있는 사람은 꼼꼼하게 익히면 좋다. 온라인에서 실제 날씨나 세계 인구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서 파이갤(pygal : 파이썬 시각화 패키지)까지 이용하다보면 시각화 전문가가 될 수도 있을 듯!


파트 4: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파이썬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 장고를 만나는 장이다. 웹 페이지를 만드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될 것 같은데, 터미널에서만 무언가를 하는 것이 아닌 웹과 맞물려서 뭔가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흥미로운 장이 되겠다. 하지만 장고는 별도로 공부가 필요할 정도로 큰 범위이기 때문에 이 장에서 많은 내용을 다루지는 못한다. 또한 웹이나 html 같은 배경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모르는 독자는 이 장은 넘어가고 나중에 장고 관련된 책을 만나보는 것을 권한다.


파트 5: 끝으로

파이썬 설치부터 지니서브라임 텍스트 같은 에디터를 소개하고 이 툴에 대한 간단한 환경설정을 설명한다. 또한 Git 에 대한 가벼운 설명까지 포함되어 있다. 사실 Git 은 파이썬과는 무관하지만 아마도 요즘 오픈소스를 하고자 하면 Git 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으니 서비스 차원으로 책에 포함시킨 것은 아닐까. 여하튼 하지만 요즘 대세인 파이썬 에디터 pycharm 의 소개가 다른 에디터를 대신 했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 부분은 개인 취향이니 어쩔 수 없겠지.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C, C++, JAVA, C#, Perl 등 많은 언어가 있지만 단순히 유행을 넘어 파이썬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많은 오픈소스가 파이썬으로 이루어져 있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고 있는 머신러닝 쪽 많은 library tool 이 파이썬으로 wrapping 되어 있다. 아래 문장은 이러한 시국에 많은 것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파이썬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퍼지는 말이다.


인생은 짧으니, 파이썬을 하라는 의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