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객체지향 언어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필수로 알아야 하는 디자인 패턴을 정리해놓은 책이 이번에 개정판으로 돌아왔다. 바로 "헤드퍼스트 디자인 패턴"이 그 주인공이다. 이 책은 우리의 좌뇌와 우뇌가 골고루 일 할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독자가 책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글과 그림을 적절히 섞어뒀다. 아마 오랫동안 머릿속에 기억될 듯한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호기심을 한껏 당겨주는 도입부가 인상적이다. 헤드퍼스트에서 발간되는 모든 책에 들어가는 내용인지는 모른다. 헤드퍼스트 책은 처음이라. 많은 페이지에 적절하게 그림이 들어가 있다. 지금까지 이런 책은 처음이다.

 

독자가 진심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두뇌를 정복하는 방법까지 지면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정도면 패턴 가스라이팅(...) 훌훌 읽지 말고 제대로 공부해야 한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충분히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이대로만 읽어주면 된다. 책 옆에 필기도구는 필수다. 책에 낙서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면 연습장에라도 적어보도록 하자. 충분히 학습됐다고 보이면 누군가에게 설명한다고 가정하고 패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자.

 

클래스 다이어그림을 통해 단계적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용어적인 어려움만 없다면 따라가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위에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객체가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아주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책에는 무려 14가지 필살 패턴이 정리되어 있다. 독자에 따라서는 이미 알고 있는 패턴이 있을 수 있고, 경험적으로 개발은 해왔지만 패턴의 이름은 몰랐던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자, 그럼 개발이 처음인 독자에게는 어떨까? 분명 이 책은 아주 훌륭한 책이다. 그리고 심지어 재밌다. 하지만 전제가 필요하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용어적인 어려움이 없어야 하는데 거기에는 프로그래밍 언어 Java도 포함된다. 추가로 비즈니스 설계 경험이 있다면 조금은 읽기 수월할 거다. 혹은 센스가 있거나.

막연하게 이 책에 있는 내용을 머릿속에 털어 넣으려고 하는 순간 지옥 같은 시간을 보내게 될지도 모른다. 혹시 책을 읽다가 어렵다면 그 부분은 훌훌 넘어가도 좋다. 나중에 경험이 더 쌓였을 때 다시 읽어보면 되니까. 책을 읽으며 아주 잠깐이라도 지루하게 느껴진다면 잠시 쉬어가시라. 이 책은 뇌가 충분히 말랑말랑해져 있는 상태에서 즐겁게 상상하며 봐야 하는데 잘못하면 눈만 따라가게 될 테니까.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