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Cloud (AWS)

Spot Instance pricing history

Jaeyeon Baek 2021. 5. 7. 23:29

인기상품 c5.large

 

AWS에서 EC2를 제 돈 주고 쓰면 많이 손해입니다.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 SP (Savings Plans)
  • RI (Reserved Instances)
  • Spot

이렇게 기본적으로 세 가지를 언급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Spot의 설명은 아니고, 그래서 얼마나 할인되는데?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위에 그림에서 보여지듯이 Spot Instance 가격은 c5.large 기준으로 리전 별로 차이는 보이지만 최대 64%까지 할인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 달이면 $44 차이까지 발생하죠. 이런 인스턴스 열 대를 운영하면 $440입니다. 절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위에 표를 볼 수 있는 경로는 EC2 -> INSTANCES -> Spot Requests -> Pricing history(우측 상단)입니다.

Pricing history

 

Spot으로 운영 중인 인스턴스가 있다면 Savings summary를 통해 얼마나 할인받고 있는지도 확인됩니다. stateless 서비스를 운영한다면, 특히 요즘은 많은 서버들이 restful api 방식으로 구현되니 멀티 리전에 spot 인스턴스를 운영하는 것은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물론, 서비스에서 처리해야 하는 로직이 복잡하고 양이 많다면 갑작스러운 spot 종료로 인해 사용자가 불편을 겪지 않도록 graceful shutdown을 구현해줘야 합니다. spot 인스턴스 운영에 대한 이야기는 다른 글에서 다루기로 하고, 아무튼,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결과를 보고자 한다면 적절한 수의 온디맨드와 spot을 좋은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