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ancher는 오픈소스 Kubernetes 멀티 클러스터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입니다. 단 두 가지 과정만으로 사용 가능한데요, 첫 번째로 서버를 준비하고 Docker를 설치해둡니다. 서버는 우분투 16.04, 18.04를 권장합니다. 혹시 다른 OS를 사용 중이라면 여기를 참고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과정은 아래와 같이 docker 명령어를 사용해서 rancher를 실행시킵니다.

docker run -d --restart=unless-stopped -p 80:80 -p 443:443 rancher/rancher

 

실행하면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고 rancher가 실행됩니다.

docker ps

 

이제 localhost로 접속해보면 다음과 유사한 로그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최초 접근 시에는 계정을 생성하는 과정부터 시작되는데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rancher 로그인 화면

 

로그인을 진행하고 Add Cluster를 눌러서 추가 가능한 클러스터 목록을 보면 아래와 같이 Alibaba ACK( Alibaba Cloud Container Service for Kubernetes )는 확인이 안 되는데 driver를 추가하고 Active시켜 줘야 합니다. 상단에 Tools 메뉴에 Drivers로 진입하시면 되겠습니다.

Tools -> Drivers

 

아래 화면에서 Alibaba ACK를 선택하고 Activate 버튼을 눌러줍시다.

Alibaba ACK Activate

 

관련된 모듈이 다운로드가 자동으로 진행되고 이 과정은 수 분 내에 완료됩니다.

Alibaba ACK Downloading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Alibaba ACK가 Activate 된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libaba ACK 활성화 됨

 

그리고 다시 상단에 Clusters 메뉴에 Add Cluster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With a hosted Kubernetes provider에 Alibaba ACK가 추가된 것이 확인됩니다.

With a hosted Kubernetes provider

 

축하드립니다. 여기까지 짧은 내용이지만 스크린샷을 통해 Rancher에서 Alibaba ACK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활성화된 Alibaba ACK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위 내용은 rancher 버전 2.X부터 사용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 글: https://rancher.com/press/2018-11-12-press-release-kubecon-china/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