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CI.CD

jenkins docker 버전 설치

Jaeyeon Baek 2018. 11. 5. 20:23

남들 다 사용하는 CI/CD 대세 jenkinsdocker 버전으로 설치해보자. docker 버전으로 설치하는 것에 별 다른건 없다. 서버에서 docker 를 사용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아래 명령어 두 줄이면 끝이다.

$ docker pull jenkins/jenkins
$ docker run -p 8080:8080 jenkins/jenkins:lts

jenkins 가 최초에 올라오면서 여러가지를 초기화 하고 아래처럼 초기 비밀번호를 콘솔에 출력해준다. 이 비밀번호를 복사하고 GUI 를 실행하도록 하자. ( localhost:8080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다. 혹시 콘솔로그를 확인하지 못했다면 /var/jenkins_home/secrets/initialAdminPassword 경로에서 확인 가능하다.

Administrator passwrd 를 입력하고 나면 Admin 계정을 생성하는 화면으로 이동된다. 계정을 생성하도록 하자.

이제 젠킨스 기본 plugin 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대략적으로 제안하는 플러그인을 모두 설치할지, 본인이 모두 선택할지 골라야 하는데, 어차피 후에 찾아서 설치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 편히 선택하도록 하자. ( 여기서는 Install suggested plugins 이 선택되었다. )

잠시 기다리면 설치가 진행된다.

곧 설치가 끝나면 최초 계정을 등록하게 되고 아래와 같이 등록한 계정으로 젠킨스에 로그인 할 수 있게된다. 

혹시 docker 버전으로 설치할 때 LIMIT 를 초과했다는 오류와 함깨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etc/security/limits.conf 에 있는 nr_open 개수를 수정해줘야 한다. 우선 아래와 같이 현재 값을 확인하고,

$ sysctl -a | grep nr_open

값을 늘려주도록 한다.

$ sudo sysctl -w fs.nr_open=1048576

참고로 현재( 2018.11 ) 기준으로 젠킨스는 자바 8을 필요로 한다. 혹시 자바 11 버전이 설치 되어있는 환경에서는 별도로 8 버전을 설치하고 default java 버전을 8로 지정해줘야 하는 이슈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