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는 최근들어 웹언어와 블로그에 관심이 많아서 읽게 된 책이다. 블로그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의 자유도가 가장 높은 것이 아마도 워드프레스일텐데 이 책은 내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기대한 콘솔이나 터미널에서의 설정은 많이 다루지 않는다. cafe24를 통해 프로그램 자동 설치를 이용하기 때문에 설치과정에서 약간의 실망을 했다고 해야하나? 물론 터미널에 익숙하지 않은 비개발자를 위해서는 무척 쉽게 쓰여진 부분이기도 하다.


"앞으로 우리가 맞이할 미래는 극단적 미래(Extreme Future)가 될 것이다."


책 중간에는 완벽한 블로그를 위해 그라바타(Gravatar) 서비스 까지 설명으로 다루고 있는데, 정말 블로그의 구석구석 까지 신경쓰는 모습으로 보인다. 특히 이 책이 독자를 크게 신경 쓴 부분이라고 여겨지는 부분은 바로.. 책이 풀칼라 라는 점이다. 


그럼에도 나름 착한 가격. 아마도 초보자가 쉽게 따라하기 위해서는 흑백 이미지보다는 칼라가 낫다는 점은 공감된다.


책의 내용을 요약하면 워드프레스의 구석구석 기능을 살펴보고 초기 블로그 이미지부터 하나씩 살을 붙여 나가는 과정을 실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목 그대로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이다. 백업/복원/저작권/테마 등 책의 많은 부분을 할애해서 소개하고 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 빼놓을 수 없겠다.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쪽은 꼭 워드프레스가 아니더라도 많은 부분에서 해당하는 부분이니 일독을 권한다.


워드프레스를 SNS에 연동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도 빼놓을 수 없는데, 하루의 시작과 끝을 SNS로 하는 내게는 무척 반가운 설정이 아닐 수 없겠다. 책의 후반부. 그러니까 "PART 04 본격 리얼 웹사이트 제작 프로젝트"에는 네 가지 실용적인 테마로 그대로 따라할 수 있는 실습 과정을 선보인다. 

PROJECT 01 비즈니스 인지도와 수익을 부르는 회사 웹사이트

PROJECT 02 고객 발길이 끊이지 않는 쇼핑몰

PROJECT 03 강력한 1인 미디어를 위한 블로그 웹진

PROJECT 04 개성 있는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책을 읽고나니, 티스토리가 휘청하는 듯한 분위기에 언제든 워드프레스로 갈아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것 같고, 워드프레스에 대한 기본 개념이 장착되어 기쁘다. 좋은 책을 선물하신 한빛미디어!! thanks !!


티스토리 휘청은 개인적인 견해임을 밝힙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