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tools

putty의 유용한 설정

Jaeyeon Baek 2015.10.12 11:14


SecureCRT를 주로 사용하다가 putty로 넘어왔는데, 다소 아쉬운점이 많았습니다

뭐.. 라이선스의 freeware 여부로 인한 금전적인 문제가 있다보니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겠지만요.


무료 소프트웨어인 putty도 설정을 갖추면 나름 쓸만해지는데 아래 4가지를 정리합니다.


1. 스크롤 라인 수 


기본설정이 2000으로 나름 여유롭긴 하지만 신명나게 서버를 운영하던지,vim을 사용하는 경우 타이핑 이력이 스크롤을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기본 스크롤 라인 수를 여유롭게 설정해서 사용하기를 권고합니다.




2. 색상


나름 본인이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는 설정입니다.

ANSI의 파란색 색상은 매우 짙어서 리눅스의 폴더를 표기하거나 c/c++의 include나 define을 처리하기에 매우 부적합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눈이 피로해질 뿐만아니라 분간하기 매우 힘들죠, 그래서 Blue 색상은 필히 변경해줍니다.




3. 세션 종료 방지


서버와 통신이 없으면 putty는 자체적으로 세션을 종료(기본 설정)해버리는데, 개발자나 엔지니어에게 매우 불편하게 다가오는 기능입니다.

넉넉하게 값을 변경해주도록 합니다.




4. 터미널 타입


기본 터미널 타입은 xterm으로 되어 있는데, 본인은 linux를 선호합니다.

이유는 vim 사용후 저장하고 빠져나오거나 Ctrl+Z를 사용할 경우 vim 화면이 스크롤 상에 바로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위 4가지 설정은 본인이 좋아하는 필수 옵션이고, 각자의 기호에 맞도록 putty를 설정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P.S.

xshell도 평이 괜찮아서 사용해볼수 있겠지만, 기업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라이선스 정책에 위배됩니다.

(2015.10.12 기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