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책

[책] 모던스타트업

Jaeyeon Baek 2018.09.08 22:28

오랜만에 큰 기대 없이 기술서적이 아닌 책 중에 골랐는데 목차부터 홀딱 반하게 만드는 책. 모던 스타트업.

책의 내용은 표지에 있는 것처럼 “팀 생산성을 높여주는 21가지 도구와 서비스”를 소개한다. 예를들면 슬랙, 지라, 깃헙, G스위트, 포스트맨, 제플린, 엔서블, 클라우드 등등. 현대의 스타트업이 기본으로 깔고가는 기술(도구)스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마 이 글을 보는 대부분의 지인들은 이미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일테지만 그걸 누군가 또 잘 정리해줬다면 어찌 읽어보지 않을 수 있겠나. 이 책이 바로 그렇게 잘 정리된 책이다. 한편 요즘 스타트업이 사용하는 생산성 도구 트렌드가 궁금하신 엔지니어에게도 분명 큰 도움이 될 수 있겠다. 트렌드를 알고 싶으시다면 레츠기릿. 😎 😎 

책 부록으로 4 분의 CTO 인터뷰가 실려있는데 여기도 상당히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다. 우선 질문에 대한 테디베어 효과 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무척 선호하는 방식이다. 물론 구글에 질문하면 대부분의 답이 나오겠지만 조직원간의 질문은 어떠한 경우에도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서비스의 구성도까지 엿볼 수 있는데 여러모로 참고자료로 삼을 수 있겠다. 하지만 책에 얼핏 소개되는 아키텍처가 모든 상황에 대한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빙글의 아키텍처는 아래 링크에 더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https://aws.amazon.com/ko/solutions/case-studies/vingle/

이 책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많은 스타트업과 나아가 오래된 조직에서도 변화의 방식으로 채택하고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소개하고 있다. 요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엔지니어라면 당연히 대부분은 알고 넘어가야 할 정보이기 때문에 일독을 권한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