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Cloud (GCP)

프로젝트 종료하기

Jaeyeon Baek 2018.03.10 17:53

Google Cloud Platform (GCP) 를 현업에서 이용하는 케이스가 아니면 대부분 퍼블릭 클라우드를 공부하는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 경우에는 1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300 크레딧으로 클라우드를 충분히 즐길 수 있다. 1년이 지난다고 계정이 (유료로) 자동 전환되지 않기 때문에 필요 시에 유료 계정으로 전환해줘야 한다.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에는 사용하던 모든 기능이 잠기기 때문에 아차하는 순간 소중한 데이터를 놓칠 수 있게 된다. 또한 1년이 지날 때 공식적으로는 유로로 자동 전환이 되지 않는다고 되어 있지만 아주 간혹 청구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 고객센터에 연결해서 이런저런 과정을 거치면 환급받을 수 있겠지만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겠다.

아무튼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우리는 사용하지 않는 프로젝트는 종료(terminate) 시켜줄 필요가 있다. 쉽게 이야기해서 프로젝트를 삭제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해주면 된다. 프로젝트 만료 30일전에 우선 우리는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게된다.

30일 후에 무료티어가 만료되니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하라는 내용이다. 우리한테 필요 없는 내용이니 프로젝트 종료를 위해 Google CLoud Platform (GCP) 콘솔로 접속한다. 첫 화면에서 프로젝트 설정으로 이동을 클릭한다.

여기서 해당 프로젝트를 종료 할 수 있다. 종료 버튼을 누르자. 

아래와 같은 경고 문구가 뜨고 프로젝트 ID 를 입력해줘야 종료를 시킬 수 있다. 프로젝트 ID 를 입력하도록 하자.

프로젝트를 종료한다고 해서 클라우드의 모든 내용이 즉시 삭제가 되지는 않고 한달간 삭제가 유예된다. 이 기간내에는 언제든 삭제를 취소할 수 있다.

삭제 대기 중인 리소스에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고 마음이 바뀌는 경우 한달 내에는 언제든지 복원 버튼을 통해 프로젝트를 다시 살릴 수 있다.

보다 완벽하고 안전을 기하기 위해 결제 계정도 닫아버리도록 하자. 결제 메뉴에서 결제 계정을 닫을 수 있다.

아래와 같은 경고창에서 '폐쇄' 를 입력하면 결제 계정은 즉시 닫히게 된다.

그리고 잠시 후에 안내메일을 받게 된다.

GCP 는 다른 gmail 계정을 통해 새롭게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경우 언제든 1 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크레딧( $300 )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개의 계정을 통해 대부분의 기능을 맛보고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제 1 년 동안 정 들었던 우리의 프로젝트를 놓아주고 새로운 계정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도록 하자. 계정 생성절차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부담없이 무료 크레딧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겠다. :-)

'개발 > Cloud (GCP)'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restore 저장소 사용하기  (2) 2018.04.15
Firebase 시작하기  (0) 2018.04.07
프로젝트 종료하기  (0) 2018.03.10
Cloud TPU 사용하기  (1) 2018.02.15
[소식] 드디어 TPU를 일반에 공개  (0) 2018.02.13
CloudML - 분산학습 아키텍처  (0) 2018.01.08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