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미있는 엑셀 책이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되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함수 실무 강의" 라는 책인데, 우선 이 책은 기본서가 아니다. 그리고 자격증 준비를 위한 책도 아니다. 오로지 실무에 충실 할 수 있는 것들을 모아놓은 책이다. 

기존에 있던 엑셀 책들은 대부분 자격증을 위한 것들이 많았고, 기본에만 너무 충실한 나머지 실무자에게는 필요 없는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었다. 가뜩이나 요즘은 빅데이터나 생활 데이터가 각광 받으면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본 툴로도 엑셀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 책은 좋은 통계나 데이터 분석을 위한 팁들이 잔뜩 수록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또한 내용의 절반가량이 칼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내용을 이해하는데 한결 수월하다 (왜 전체를 칼라로 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조금은 남는다). 이제 기본서를 졸업하고 엑셀을 제대로 사용해보기를 바라는 사람이라면 이 내용이 적격이겠다. 책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예제파일은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어렵지 않게 진도를 따라갈 수 있겠다.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총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PART 01 에서는 엑셀 수식과 함수를 제대로 다루는 데 꼭 필요한 핵심 기능 30 이라는 제목으로 30가지 핵심 기능을 설명한다. 여러가지 함수에 대해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정독이 필요한 부분이다. PART 02프로젝트로 업그레이드하는 엑셀 수식과 함수 활용인데, 21개의 프로젝트를 예시로 총 5개 CHAPTER 로 내욜을 훑어본다. 실전과 유사한 많은 데이터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엑셀과 훨씬 가까워 질 수 있는 좋은 PART 가 되겠다.

사실 일반 사무직이 아니라면 엑셀을 깊게 다룰 일이 별로 없다. 하지만 단 한번이라도 데이터를 다룰 일이 있다면 여러가지 함수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스마트 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인재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컴퓨터로 무언가 작업을 처리하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엑셀 정도는 어느정도 기본적 할 수 있어야겠다. 조금 더 우수한 인재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접해 보기를 권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