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ackoverflow에 질문을 작성하고 Post Your Question 버튼을 눌렀는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서 글 작성이 완료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You can only post once every 90 minutes.


stackoverflow는 동일한 IP에서 글이 작성되는 것을 어느정도 막고 있는 듯 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도배하는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서 그렇지 않을까? 명성(reputation)이 더 쌓이면 이런 문제가 없을 것 같기도 하다. 


여하튼 이런 경우는 보통 회사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개인 PC에서 사용되는 IP는 사설 네트워크로 할당되어 있고, 회사 방화벽쪽에서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를 통해 사설 IP가 공인 IP로 변경되어 인터넷이 동작하기 때문에 그렇다.


무슨말이냐하면 결국 같은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IP 주소는 모두 동일하다는 의미... 웬만한 회사는 다 그렇게 운영된다. 오히려 개개인의 PC가 공인 IP로 동작 중이라면 돈이 엄청나게 많은 회사이거나, 네트워크 관리를 하는 담당자가 부재이거나 둘 중 하나겠다. 보통은 후자의 경우겠지.


다행히 우리는 stackoverflow의 이런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사실 꼼수기도 하고 지금 시대니까 가능한 방법이다. (축복받은 세대인듯)


방법은... 질문을 모바일로 등록하는 것.. 모바일은 공인 IP를 갖고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제한을 우회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로 stackoverflow에 로그인 하고 새로 글을 작성하려고 하면 모든 것을 예상한 것처럼 이전에 작성 된 글이 보인다.


단, 위 방법은 3G, LTE에 해당하는 경우다. 사내 wifi 는 결국 동일한 문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시도해볼 필요가 없다. 아니 어쩌면 wifi와 PC가 NAT되어 나가는 공인IP가 다를 수도 있으니 시도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지도. 물론 그 전에 어떤 IP로 NAT되는지 확인해보면 더 좋고. (여기로 접속하면 내 공인 IP를 확인할 수 있다.)


제한을 우회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모바일이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에는... stackoverflow 선점을 위해 90분 동안 계속 클릭하고 있는 수밖에 없지 (...)


이 글로 인해 누군가의 불편함이 해소되기를.


'개발 > 길 잃은 게시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링크드인에 코세라 자격증 추가하기  (0) 2019.04.23
Hello web assembly  (0) 2019.04.01
티스토리 HTTPS 적용 오류  (1) 2019.01.09
링크드인 이력에 Qwiklabs 배지 등록하기  (2) 2018.05.04
캐글 뽀개기  (5) 2017.12.03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